[GIGS 2026] 류제명 과기정통부 제2차관 "창업가들 도전위해 정부 지원 아끼지 않을 것"

글자 크기
[GIGS 2026] 류제명 과기정통부 제2차관 "창업가들 도전위해 정부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6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아주미디어그룹 영문 통신사 AJP가 개최한 ‘글로벌 혁신 성장 서밋GIGS 2026’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아주미디어그룹 CES 특별취재단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6'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아주미디어그룹 영문 통신사 AJP가 개최한 ‘글로벌 혁신 성장 서밋(GIGS) 2026’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아주미디어그룹 CES 특별취재단]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창업가들이 지금보다 더 자유롭게 도전하고 마음껏 혁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도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는 중기벤처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우리 AI 스타트업들이 전 세계적인 혁신을 선도하는 핵심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6'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아주미디어그룹은 지난해에 이어 2회째 ‘글로벌 혁신 성장 서밋(GIGS) 2026’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정부 관계자, 중소기업·스타트업 대표, 벤처캐피털(VC) 관계자 등 약 120명이 참가해 문전성시를 이룬 가운데, AJP 한준호 대표, 아주미디어그룹 곽영길 회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제 2차관,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 정광천 이노비즈 협회 회장, 박종범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 (OKTA) 회장 등 사회 각 분야 VIP들이 참석해 축사를 전하는 등 자리를 빛냈다.  

아래는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축사 전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류제명입니다. 먼저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혁신성장 서비스 행사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뜻깊은 행사를 마련해 주시고 초대해 주신 곽영길 아주미디어그룹 회장님과 또 한준호 아주프레스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개최된 지금 개최되고 있는 CES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AI는 산업 전반에 게임 체인저가 되어 이미 우리 일상 깊이 침투해 있고 그 발전 가능성 역시 무궁무진합니다. 이런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기존 질서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AI 스타트업들이 혁신을 선도해왔고 우리 기업들도 점차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대통령께서도 신년사를 통해 스타트업 열풍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창업가들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신 바 있습니다. 창업가들이 지금보다 더 자유롭게 도전하고 마음껏 혁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기정통부도 AI 주무부처로서 AI 분야에서 유망스타트업들이 탄생하고 성장하여 AI 생태계 전반의 혁신을 이끄는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년 대비 약 3배나 늘어난 10조원 규모의 AI 예산을 투입합니다. 이를 통해 고성능의 GPU 확보와 AI 데이터센터 구축 또 글로벌 수준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등 AI 혁신과 확산을 뒷받침할 생태계 조성에도 속도를 낼 예정입니다. 특히 이러한 AI 인프라를 대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스타트업도 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GPU 확보군의 약 30%를 중소 벤처기업에 무상 배정하는 등 스타트업의 혁신과 성장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아울러 AI 혁신을 이끌고 있는 스타트업들의 빠른 성장과 글로벌 도약을 위해 전년 대비 두 배 수준의 AI R&D 예산을 편성하고, 해외 실증 지원 규모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과기정통부는 중기벤처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우리 AI 스타트업들이 전 세계적인 혁신을 선도하는 핵심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글로벌 혁신성장 서밋 개최를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스타트업들의 성공적인 도약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논의될 AI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정책 제안 하나하나가 앞으로의 정책과 생태계 설계에 중요한 참고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여러분의 과감한 도전을 응원하고 든든한 지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주경제=김성현 기자 minus1@ajunews.com

HOT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