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미영 기자] 신선식품 배송 기업 마켓 컬리는 컬리 AX센터가 발표한 생산 계획 최적화 연구 논문이 컴퓨터·산업공학 학술지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이하 CAIE)’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데이터 기반 주문 묶음 처리 정책: 컬리 풀필먼트 센터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해당 논문은 컬리 AX센터 데이터서비스개발 왕주영, 김수지 등 7명의 연구원이 과거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문 후 필요한 상품 상자를 예측해 물류 현장 정체를 줄인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현장 내 작업자의 이동 거리 단축에 집중했지만 컬리 연구팀은 컨베이어 벨트 내 상품 상자 병목 현상 해결에 주목함에 따라 물류 패러다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고 사측은 전했다. CAIE 저널은 SCI급 Q1(상위 25% 이내) 등급으로 학술 가치와 실용성을 모두 갖춰야 게재가 가능하다.
연구 제1저자이자인 왕 연구원은 “이번 CAIE 논문 등재는 컬리가 데이터 기반 물류 분야에서 글로벌 기준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데이터 기반 유통 혁신을 지속해온 컬리의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mykim@sportsseoul.com